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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내부수리중]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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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론가이자 《씨네21》 편집장 송경원의 첫 비평집이다. 대체로 영화평론가의 시작은 영화기자이다. 송경원은 드물게 영화평론가로 데뷔한 후 영화기자가 되었다. 그래서일까, 그는 영화의 효용과 의미를 거대 담론으로 끌어올리는 일보다, 영화의 한 장면이 된 우리의 삶과 기억을 조명하는 일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비평가이다. 그래서 그는 흐릿해져 가는 기억을 붙잡는 영화, 나의 지난 실수를 대변하는 영화, 다른 이의 삶을 나의 삶과 견주어 볼 수 있는 영화에 마음을 내주고, 온 힘을 다해 쓴다.
이 책에 실린 스물여덟 편은, 송경원이 15년 동안 써온 비평 중 그의 관점과 세계가 응축된 글들로 선별하여 엮은 것이다. 송경원의 첫 비평집 출간 소식을 들은 많은 시네필은 ‘드디어!’를 외쳤다. 영화평론가 송경원의 15년 궤적을 한 권의 책으로 따라 읽다 보면, 나에게 짙게 번져오는 영화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 ![]() : 평론가 송경원의 이미지는 온화한 편이지만 그건 그의 화법이 겸손해서이지 주장이 없어서가 아니다. 그래서 그가 주장할 땐 내가 겸손해져서 듣는다. ‘시네마’란 무엇인가. 그의 기준은 ‘시간의 현상학’과 ‘카메라의 화용론’인 것 같다. 그는 “시간을 어떻게 만질 것인지의 문제”가 영화의 존재론과 직결돼 있다면서 〈보이후드〉와 〈아이리시맨〉이 담아낸 시간의 질감을 옹호한다. 또 “카메라의 의지는 영화적”이지만 그 “모든 결과는 비영화적”일 수도 있음을 지적하면서 〈라라랜드〉의 악기 카메라와 〈1917〉의 게임 카메라의 욕망을 비판한다. 옹호할 때나 비판할 때나 내성內省적 깊이를 잃지 않는 게 그의 매력이다. 이런 사람이 뭘 사랑한다고 할 땐 정말 사랑하는 것이다. 15년 동안 쓰인 그의 연서戀書가 완성됐다. : 평론가라는 호칭을 부담스러워하는 영화기자가 있는가 하면, 평론가의 정체성과 규율을 지키며 과로하는 영화기자도 있다. 키오스크 주문에 쫓기는 햄버거 가게 점원과 비슷한 처지인 주간지 기자로서 후자가 되기란 지극히 힘든데, 송경원은 긴 시간 그렇게 일해왔다. 동시에 잡지쟁이의 DNA도 만만치 않아서, 거대이론에 의존하기보다 직접 수행한 인터뷰와 자료, 동시대 동료들의 견해를 징검돌 삼아 글을 쓴다. 저자는 자기를 비관적인 사람이라 소개하지만 나는 그 말을 절반만 믿는다. 비관주의자는 극장의 미래나 시네마의 운명을 송경원처럼 진지하게 근심하지 않을 테니까. 극장의 불이 꺼질 때마다 자신이 비관주의자라는 사실을 까맣게 잊진 않을 테니까.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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