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어원과 비유 2. 교육의 정의 방식과 대표적 정의 3. 교육의 목적과 교육학의 성격 Chapter 02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Chapter 03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Chapter 04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2. 학습자의 특성 3. 학습의 원리
Chapter 01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어원과 비유 2. 교육의 정의 방식과 대표적 정의 3. 교육의 목적과 교육학의 성격 Chapter 02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Chapter 03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Chapter 04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2. 학습자의 특성 3. 학습의 원리 4. 교육심리학의 기능 Chapter 05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을 이해하는 교육사회학적 관점 2. 기능주의: 사회화에 대한 관점 3. 갈등이론: 능력의 차이에 따라 불평등이 생기는가 4. 능력의 사회적 구성 5.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6. 사회불평등과 교육 7. 교육과정사회학 8.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Chapter 06 교육과정 1.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 3. 교육과정의 개발 4. 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5. 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Chapter 07 교수·학습 1. 교수·학습 2. 교수의 3대 변인 3. 가네의 교수이론 Chapter 08 교육평가 1.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유형 3. 문항 제작과 검사이론 4. 검사도구의 질 5.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 Chapter 09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성격 2. 교육공학의 정의와 주요 활동 영역 3. 교육공학의 발달과 활용 4.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과 미래 전망 Chapter 10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3. 상담의 이론과 방법5 4. 학교상담의 역사와 제도 Chapter 11 교육행정 1. 교육행정의 의의와 개념 2.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3.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Chapter 12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1. 평생학습의 이해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역사 3. 평생교육의 영역과 제도 4.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연구과제 Chapter 13 교사론 1. 교직관 2. 교사의 직무와 자질 3. 교사발달 4. 교사의 능력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