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행, 언제나 디자인
여행과 디자인의 관계, 그리고 혜택
그 시기에 맞는 여행=디자인
터키항공 벽면에 HSBC 로고타이프 디자인
프랙털디자인
공항 루이비통 미디어 파사드
이스탄불 초콜릿 패키지디자인
이미지가 이미 프라이머리 디자인
“너의 훌륭한 디자인 스승은 어디에 있어요?”
“패키지디자인은 평면이 아니잖아!”
2.
여행, 밀라노 디자인
세련된 디자인과 멋의 매력; 밀라노
밀라노 디자인의 우수한 특징
밀라노 대성당과 디자인
레오나르도 다빈치 & ‘4명의 수제자
명품 그 자체 유리 ‘아케이드
100배 ‘줌’zoom이 주는 새로운 세상!
레오나르도 다빈치 vs 미켈란젤로 누가 더 위대해?
밀라노 경찰관 유니폼 디자인
밀라노 거리 위에 모두가 패션 디자인
심미적 레이아웃의 비밀; 조명 디자인
빛을 내는 ‘조형적 선’으로서의 조명 디자인
밀라노 그래픽 디자인
인종차별 포스터 디자인이 아니다!
3.
이 세상 가장 독특한 도시, 베네치아
왜? 베네치아 예술 디자인 전시와 행사
독특한 시각과 향기의 매력, 베네치아
베네치아라는 존재가 주는 혜택
아름다운 외관을 활용한 디자인 마케팅
곤돌라와 곤돌리에레의 ‘산타 루치아& 산 마르코 종탑 전망대
베니스 비엔날레 로고 디자인
원래 그림은 ‘멀리서 어렴풋이 감상’하는 것이잖아.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예술과 이유 & 산 마르코 대성당
양념갈비보다 생갈비가 비싼 이유?
뒤엣것(포스터)을 앞엣것(건축물) 위에 전달하는 방법
산 토다로와 산 마르코의 수호성인이자 베네치아 국가의 상징
세계 최초의 카페 & 플로리안 인테리어 디자인 상원 의원의 방
베네치아에서 롤렉스를 보여주는 방식
유리공예도 유명하고 가면축제도 있고...
레스토랑에서 디자인 관찰
참 쉽지요! 현수막 디자인
4.
르네상스 여행,피렌체 디자인
문화예술의 낭만적 매력, 피렌체
피렌체의 문화유산, 피렌체 브랜드
피렌체 두오모
피렌체 대성당 두오모
화려한 대리석 위에 숭고함
조각 그 이상의 의미, 미켈란젤로의 다윗
코시모 1세
포세이돈’이 ‘넵튠이다.
메디치 가문 덕분
베키오 궁’은 안뜰까지만
가장 아름다운 시뇨리아 광장
길거리 공사 가벽도 예술
세계 최다 미술품 소장, 우피치 미술관
우피치 광장, 두 달 동안 매일 영화제
'거리 예술가들'이라 부르면 적절하지 않다.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앞치마
5.
인류 & 유럽의 대표 도시, 로마
역사 종합선물 세트가 주는 매력, 로마
고대와 현대의 조화, 로마 디자인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 & 시스티나 대향당
‘피에타의 미켈란젤로와 바로크의 거장 ‘베르니니’
‘라오콘 군상과 ‘동물의 방’
대리석으로 그린 그림
성 베드로 성당과 르네상스맨’미켈란젤로, 베르니니
‘판테온’과 지름 44미터 넘는 천장 돔의 신비한 빛 구멍
분수와 스페인 계단
‘캄피돌리오’ 광장. 저 아저씨가 관광이다.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트레비 분수와 니콜라 살비’
이탈리아의 상징, 로마의 상징. 콜로세움
로마, 레오나르도 다빈치 공항의 ‘콜로세움 루이비통’
6.
고대 멸망한 휴양도시, 폼페이
발견, 발굴의 진행형이 주는 매력, 폼페이
디자이너 관점에서 본 폼페이 공간의 원칙
베수비오 화산
폼페이 ‘산과 구름’
브랜드 심볼 디자인, ‘먼저 본 놈이 임자’
고대 폼페이, 마찻길과 인도
타이포그래피 위계 디자인
박물관 ‘작품 안내판’ 디자인
이거 기말 프로젝트 과제로 만들어 볼래? A+각 충분하다.
사상 최대의 화산폭발, 한 순간의 참극
아기 ‘인간 화석’
7.
지상낙원 휴양도시, 카프리섬
삶의 낙원 같은 휴식을 주는 매력, 카프리
카프리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소렌토 바다 절벽과 저택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를 발견
지중해 보석 카프리섬Capri Island과 에메랄드 바다
지상 낙원 카프리섬
가장 즐겁고 행복해했었다.
올라가면 등산이고 내려오면 해수욕이다.
뒤는 기암절벽, 앞은 푸른 지중해 바다
카프리에 매일 오는 즐거운 인생들
3D 입체 공간 위에 2D 그래픽 디자인 표현 방법
양말도 패턴도, 또 종이 라벨도 이탈리아 디자인
죽어서도 카프리섬과 82세 ‘꼴리이그’; 친구
Appendix 1
가장 큰 발견, 폰타지오네 프라다
미우치아 프라다와 렘 콜하스의 만남 & 시너지
폰타지오네 프라다가 세계에 준 선물
디자인의 끝판왕!
금으로 덮은 건물이다.& 매일 오후 반짝반짝 빛나게...
프라다의 100년을 축하하며 헌티드 하우스
‘포디움’ 에 대한 브랜드 경험
무엇인지 모르게 함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먼저 알지 못할 정도의 당혹감과 신선함
Appendix 2
세계 디자인 경연장, 베니스 비엔날레
비엔날레의 목적과 효과
비엔날레의 메인홀, 아레나
베니스 비엔날레의 첫 번째로 인상적이었던 공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두 번째로 인상적이었던 공간
전시물(대상)에 대한 치환과 응용 훈련
홍보관을 보여주는 방법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세 번째로 인상적이었던 공간
이 공간은 정말 그대로 옮기고 싶었다.
좋은 감동은 오래 기념하게 해야 한다.
기념도 목적이지만 결국은 홍보와 브랜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