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정보 시스템과 SW 개발
1.1 정보 시스템이란?
정보 시스템
정보 시스템의 구성 요소
1.2 SW 개발
SW 개발
SW 개발의 특징
SW 개발 작업의 요소
SW 개발의 시작
1.3 분석과 설계
분석 설계의 중요성
분석과 설계
분석과 설계의 방향
1.4 개발 프로세스와 결과물
개발 프로세스
각 단계의 작업과 결과물
1.5 프로세스 모델
폭포수 모델
점증적 모델
애자일 모델
애자일 모델의 특징
연습문제
Chapter 02 프로세스, 방법, 원리
2.1 프로세스와 산출물
작업 절차
산출물
2.2 방법론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2.3 개발 원리
논리적 설계와 물리적 설계
As-Is와 To-Be
EA 개념
2.4 다이어그램
UML
업무 흐름도
순서도
DFD
연습문제
Chapter 03 요구 분석
3.1 요구 분석 과정
요구 분석과 사용자
요구 분석 과정
문제 정의와 요구 사항 정의의 차이
요구 분석 작업의 특징
3.2 요구
기능 요구와 비기능 요구
기능 요구와 비기능 요구의 사례
3.3 문제 분석
문제 구조화
업무 프로세스 분석
해결책 도출
3.4 기능 요구 분석법
DFD
자료 사전과 프로세스 명세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3.5 요구 분석 명세서
요구 분석 명세서 내용
작성 방법
연습문제
Chapter 04 기본 설계
4.1 설계 과정
기본 설계
설계 절차
기본 설계서
4.2 아키텍처 설계
시스템 구성
아키텍처
서브시스템 분할
4.3 UI 설계
UI 요구 파악
화면 레이아웃 설계
화면 흐름도
인쇄물 레이아웃
4.4 데이터 설계
코드 설계
논리 데이터 설계
4.5 외부 인터페이스 설계
4.6 기본 설계서
작성 방법
연습문제
Chapter 05 상세 설계
5.1 목적과 과정
상세 설계 목적
상세 설계 범위
설계 절차
5.2 모듈 분할
모듈 분할 원리
TR 분할법
STS 분할법
구조적 설계
5.3 처리 로직 설계
N-S 차트
모듈 명세서
IPO 차트
5.4 물리 데이터 설계
데이터 속성 정의
규칙 정의
데이터 액세스 분석
색인
테이블 정의
5.5 상세 설계서 작성
디테일의 수준
연습문제
Chapter 06 구현
6.1 코딩
명세서의 이해
코딩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
6.2 테스팅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테스트 자동화
테스트 피라미드
6.3 문서화
6.4 설치, 교육, 이관
SW 빌드 과정
SW 배포
교육
데이터 이관
전환 정책
6.5 보안과 지원
물리적 보안
네트워크 보안
애플리케이션 보안
파일 보안
사용자 보안
지원
연습문제
Chapter 07 애자일 개발 모델
7.1 전통적 개발의 문제점
사용자 요구 파악과 명세의 어려움
일정을 못 맞출 위험
요구 변경을 수용하기 어려움
품질 확보의 어려움
7.2 전통적 모델과 애자일 모델의 비교
짧은 개발 주기
우선순위
변하는 범위
프로젝트 팀
7.3 애자일 모델의 소개
애자일 계획
테스트 중심
피드백
프로젝트 관리
7.4 애자일 프로세스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
7.5 프로젝트 비전 공유
팀 조직과 역할
개발 팀 구성
인셉션 덱
연습문제
Chapter 08 스크럼
8.1 프로덕트 백로그 작성
프로덕트 백로그
유저 스토리 매핑
8.2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백로그
스프린트 회의
플래닝 포커(스크럼 포커)
8.3 스프린트 활동
페어 프로그래밍과 몹 프로그래밍
데일리 스크럼
태스크 보드
작업 진도 가시화
8.4 스프린트 리뷰
완료(Done)의 정의
프로덕트 백로그 검토
8.5 스프린트 회고
세 가지 질문
회고에 대한 자세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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