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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내부수리중]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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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 코보는 《뉴욕타임스》선정 세계 10대 문제 작가 중에 속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작가이다. 그와 동세대인 전후 일본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미시마 유키오, 오오카 쇼헤이 등을 들 수 있다. 그들은 일상사에서 소재를 찾는 일본의 전통적인 사소설 작가들과는 차별성을 띠며, 인간의 존재 양식을 근본적으로 묻는 관념적 성향과 새로운 방법론 추구를 특징으로 한다.
아베 코보는 초현실주의적인 수법으로 인간 소외, 정체성 상실 등 현대 사회의 문제를 심도 있게 파고든 작품들을 남겼으며, 현대 일본 문학의 국제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오에 겐자부로는 수상 소감에서 <만약 오오카 쇼헤이와 아베 코보가 살아 있었다면 이 상은 그들에게 돌아갔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무라카미 하루키는 자신의 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미시마 유키오, 오에 겐자부로, 아베 코보를 들면서 그중에서 아베 코보를 가장 좋아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제1장 : 사치품의 상대성 원리에 대하여 : 서걱거리는 아침 : “도대체 인간이라는 사실이 어떻게 죄가 될 수 있단 말입니까?”
: 아베 코보는 모래 구덩이에 갇힌 주인공이 끊임없기 겪게 되는 육체적, 정신적 변화를 꼼꼼하게 추적하며 그 속에서의 일상을 극도로 실감 나게 묘사한다. 이렇게 기이한 플록에 사실감을 더해 소설 내부의 긴장감을 미묘하게 증대시킨다. : 아베 코보는 갖가지 독특한 재주를 지닌 문학의 마술사다. 그는 무덤덤한 표정으로 인간이 처한 운명을 소름 끼치도록 충격적으로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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