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 방법만 익히는 연산은 ‘계산력’은 기를 수 있어도 ‘수학 실력’으로 이어지지 못한다. 계산에 원리와 방법이 있는 것처럼 계산에는 저마다의 성질이 있고 계산과 계산 사이의 관계가 있다. 또한 아이들은 계산을 활용해 볼 수 있어야 하고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이렇듯 계산의 단면이 아닌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수학적 설계 근거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1. 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2. 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3. 올림이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4.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5.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
6. (몇십)÷(몇), (몇백몇십)÷(몇)
7. 내림이 없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8. 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9. 나머지가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10. 나머지가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11.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12. 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