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학습으로 교실 혁명을 이루어낸 헬레네 랑에 학교는 지역사회뿐 아니라, 전 세계 많은 교육기관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이에 헬레네 랑에 학교는 그동안의 변화 과정과 생생한 경험담을 묶어 책으로 출간했다. 그렇다면 헬레네 랑에 학교만의 ‘특별한 학습’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배우려 하는 것일까? 그 키워드를 살펴보자.
이 책은 끊임없이 교실 혁명을 외치지만 정치적 구호로 끝나버리는 우리 교육 현실에 대한 따가운 일침이 될 것이다. 아울러 공립학교의 개혁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과 사명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여러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또 탁상행정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으로는 그 어떤 개혁도 이루어낼 수 없다고 비판한다.
들어가며 | 1장 헬레네 랑에 학교에 관하여 | 2장 시대의 변화 속에서 | 3장 위기에서 찾은 독창성 | 4장 특별한 학습이란 | 5장 특별한 학습을 위한 조직적 안전장치 | 6장 수학 실험 박스와 봉사 활동 | 7장 창조적인 발명품들 | 8장 감각이 상상력을 좌우한다 | 9장 연극은 학교생활의 일부 | 10장 전문가 교사들에겐 특별함이 있다 | 11장 질문과 답을 찾아가는 현장학습 | 12장 사회참여, 세상을 향한 첫걸음 | 13장 성적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 14장 시간 갖기, 시간 주기 | 15장 열린 공간이 만드는 열린 관계 | 16장 학생들의 진로 문제와 관련하여 | 17장 학교는 협력과 분업의 집합체다 | 18장 학교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 19장 평가 | 20장 모든 학교의 개혁을 바라며